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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소비

핫 썸머 7월
알아두면 좋은 소비뉴스

NEWS 01

소비자피해 여전한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

2023년 복권 판매액은 6조 7,507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중 83.7%(5조 6,526억 원)가 로또 판매액일 정도로 로또의 인기는 뜨거운데요. 이와 함께 과학적 근거가 없는 로또 당첨번호 예측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피해를 본 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로또 당첨이 예측된다며 조합한 번호를 일정 기간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접수 사건 연도별 현황]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합계
건수(건) 88 227 332 655 615 1,917
전년 대비 증감률(%) - 158.0 46.3 97.3 △6.1 -
건수(건)
2019년 88
2020년 227
2021년 332
2022년 655
2023년 615
합계 1,917
전년 대비 증감률(%)
2019년 -
2020년 158.0
2021년 46.3
2022년 97.3
2023년 △6.1
합계 -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로또 당첨번호 예측서비스에 현혹되지 말아야 하며, ▲‘당첨 보장’ 등 특약에 대해서는 녹취·문자메시지 등 입증자료를 확보해 두고, ▲계약해지는 구두가 아닌 내용증명 등 서면으로 통보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NEWS 02

한국쓰리엠(3M) 방음용 귀덮개,
자발적 리콜 실시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등 해외에서 리콜된 쓰리엠(3M) 방음용 귀덮개 3개 모델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진행합니다. 해당 제품들은 주로 산업현장 등에서 사용하는 보호구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안전 인증을 받았는데요.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사고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일부 제품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사용자의 청력 손상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리콜 대상 제품은 2020년 3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제조·판매된 3M PELTOR X4A, X4B, X4P3E 모델로 총 3,940개입니다.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한국쓰리엠(주) 누리집 또는 유선 연락을 통해 신속히 환불·교환 조치 받으시길 바랍니다.

[주요 제품 정보]

  • 리콜 조치 대상

    3M PELTOR X4A, X4B, X4P3E

  • 제조·판매 기간

    2020.3. ~ 2022.9.

  • 리콜 사유

    제품 표면에 균열이 생길 경우
    소음 과다 노출로 청력 손상 우려

[리콜 신청]

누리집 유선전화 이메일
https://hocorp.cafe24.com/cert/cert_register3.php 02-3771-4234 3M-KR-Safety@mmm.com
누리집
https://hocorp.cafe24.com/cert/cert_register3.php
유선전화
02-3771-4234
이메일
3M-KR-Safety@mmm.com
NEWS 03

골프 홀인원 멤버십 소비자피해
전년 대비 9.4배

골프가 대중화되면서 홀인원*을 달성하면 상금을 지급하는 멤버십 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금을 받지 못했다는 소비자피해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이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소비자원에 접수된 ‘홀인원 상금’ 관련 소비자불만·피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2023년에 소비자상담 140건, 피해구제 신청 66건이 접수되었습니다.

*

홀인원 : 한 번의 샷으로 골프공을 홀컵에 넣는 일로, 인원 시 식사 및 부대비용을 내는 것이 관례처럼 여겨짐

[연도별 현황]

사건 개요(내용)에 핵심어 ‘홀인원’이 포함된 사건 중 ‘상금’ 또는 ‘축하금’이 포함된 건

특히 최근 3년(2021~2023년)간 피해구제 신청이 가장 많은 업체는 롱기스트(주)로 확인됐는데요.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롱기스트(주) 홀인원 상금 미지급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가 다발함에 따라 관할 지자체에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한 위법사실을 통보해 시정을 요청했습니다.

소비자 여러분께서는 홀인원 멤버십 상품은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홀인원 보험과 달리 금융상품이 아님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피해 예방을 위해 ▲‘홀인원 무제한 상금 지급’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계약 시 홀인원 상금 지급 제외 사항 등 약관의 중요 내용을 확인한 후에 계약할 것, ▲상금 청구 시 구비서류 등을 명확히 확인하고 신청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3조 제5항 및 제21조 제1항 제3호

NEWS 04

뮤직 페스티벌 관련
소비자피해 많아

다양한 아티스트의 공연을 시간대별로 관람할 수 있는 뮤직페스티벌 공연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운영자의 운영 미숙, 환급 지연 등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실례로 올해 5월에 개최 예정이던 ‘블루스프링 페스티벌’이 취소된 후, 주관사가 예매한 티켓의 환급을 지연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관사는 소비자들이 환불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빠른 시일 내에 환급하겠다는 의사를 한국소비자원에 밝혔습니다.

[관련 피해 사례 타임라인]

  • 202401.27.

    A씨는 ‘블루스프링페스티벌’ 1일 공연 티켓 2매를 144,000원에 구매함.

    공연일 : 2024.05.04.~05.06.

  • 202404.29.

    주관사는 대관처와의 소음 관련 요구 조건 협의 불발로 부득이하게 공연일이 연기됐다며 구입취소를 원할 시 전액 환급해주겠다고 안내함.

    변경 공연일 : 2024.05.25.~5.26.

  • 202405.03.

    A씨는 구입취소 의사를 전달했으며 결국 공연이 취소됐다는 공지를 확인했으나, 환급받지 못함.

  • 블루스프링 페스티벌 환불양식 작성 링크 bit.ly/3wfPYE8

    뮤직페스티벌 인기에 따라 공연·관람 관련 피해구제도 꾸준히 접수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2020~2024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공연·관람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423건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 중 구입취소 시 위약금 과다 청구 관련 분쟁이 851건(59.8%)으로 가장 많았고, 공연 취소 및 중단 등 계약 불이행이 399건(28.0%)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불만·피해를 야기한 공연 주관사에 공연 진행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문제별로 대응 방안 마련 및 사전 공지를 강화하도록 권고할 예정입니다. 소비자 여러분들은 과거 피해사례 등을 통해 주관사를 신뢰할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관람 일자, 환급 약관 등 계약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며, ▲공연이 취소될 경우 입증자료로 보유할 수 있는 형태로 계약 취소 의사를 전달한 후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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