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의 탄소중립실천

건강한 식탁으로
지구촌을 행복하게
(주)농심

한국소비자원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소비자 의식개선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천연대」를 구성하여 기업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천을 격려하고 국민적 확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탄소중립 실천연대」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실천사례입니다.

PART 01

친환경 패키징 선순환 구조 확립

농부의 마음으로 시작한 농심은 글로벌 식문화 창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건강한 식탁으로 지구촌을 행복하게’라는 2025 비전을 수립하고, 이에 맞는 목표와 사업별 성장전략, 역량 확보전략을 정립하여 지구를 이롭게 하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전사적 환경경영 추진을 위한 TF조직을 구성하여 자원순환, 기후변화, 이해관계자 소통을 핵심 축으로 개선과제를 추진해가고 있는데요. 원재료 조달부터 제품의 생산 및 판매, 그리고 회수 및 재활용까지 일련의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시스템이 유지되도록 중장기 전략과 실행체계를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농심 2025 비전

일례로 농심 본사 사업장에서 임직원들 음용수로 사용되고 버려지는 투명 폐트병을 모아 재활용 사업자에게 무상으로 공급하고, 재활용 공정을 거쳐 나오는 재생원료를 다시금 농심 제품 포장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3년간 제품용기 재질 전환을 위해 원자재공급협력기업에게 컨설팅 및 설비 등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밖에도 농심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패키징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3R 전략 수립 및 운영

농심은 포장재로 인한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3R(Reduce, Replace, Recycle)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부자재 공급 및 생산 단계부터 사용량을 줄이고 환경 영향이 보다 적은 소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띠지 묶음 포장, 잉크 다이어트, 무라벨 생수로 연간 포장재 사용량 1,365톤을 감축하였습니다. 또한 판매 이후 재활용 과정을 고려하여 백색용기 전환, 포장재 재질 구조 단순화, 필름 포장재에 재생 원료 사용, 종이 포장재 적용, 용기면 발포 플라스틱에서 종이 재질로 전환 등 더욱더 재활용 용이성 향상 및 재질 전환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3R전략 및 주요성과

02. Green Packaging Story

농심은 ‘Green Packaging Story’ 로고를 통해 지속가능 소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개선과 실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R : 플리스틱 저감(Reduce), 재활용 용이성 개선(Recycle), 재질 변경(Replace)의 내용에 대한 메시지를 포장재에 담아 소비자와 소통하여 지속가능한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Green Packaging Story 로고 개발 및 제품 적용

03. 파트너십을 통한 친환경 패키징 확대 적용

2021년 10월 국내 재활용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포장재 재활용 공제조합, 재활용 사업자(2개사)와 함께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사 사업장과 용인 민속촌에 투명 페트병 수거함 설치 및 수거하여 재활용 사업자에게 무상으로 공급하고, 재활용 공정을 거쳐 나오는 재생 원료를 다시 농심 제품 포장재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기면의 리드지, 스낵 포장재에 PCR-PET 원료를 사용한 필름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출시되는 신제품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함(용인민속촌, 농심 본사)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함(용인민속촌, 농심 본사)




또한 협력사와 함께 기존의 발포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 재질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용기면 브랜드인 큰사발 6종과 짜파게티 범벅 용기를 종이 용기로 전환하였습니다. 재질 전환으로 인해 발생되는 품질 문제해결을 위해 농심은 지난 3년간 용기 공급협력기업에게 컨설팅 및 설비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발포 플라스틱 용기(PSP) 종이 용기
발포 플라스틱 용기(PSP) 종이 용기

PART 02

농심만의 녹색경영체계 마련

농심은 공장 사업장을 중심으로 환경방침을 세우고 녹색경영체계를 구축하여 녹색 공정 개발, 녹색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순환 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에는 ESG 최고의사결정기구인 ESG위원회를 신설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환경경영체계를 계속 강화하고 있는데요. 주요 추진활동과 성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01. 온실가스 감축 설비 도입

농심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정부 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종 설비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8년 인버터형 스크류 공기압축기 도입 및 보일러 절탄기 설치, 2019년 상변화식 냉동식 드라이어 설치, 냉방설비 통합관리 시스템 도입, 2020년 스팀구동 공기압축기 도입, 공기압축기 통합제어, 냉동기 효율 향상, 2021년에는 폐온수 열원 회수장치, 압축공기 최적공급시스템, 공기압축기 효율 향상 등을 통해 2018년부터 총 4,475 tCO2eq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였습니다.

02. 지속가능한 온실가스 배출 관리

농심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여 에너지 사용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 원단위를 월별 정량 데이터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76,034tCO2eq이며, 2020년 대비 9,116 tCO2eq 감소하였습니다. 2021년 배출 원단위는 0.373tCO2eq이며, 2020년 대비 0.009tCO2eq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감축 계획 수립 및 캠페인 진행, 고효율 설비 도입 등을 통한 성과이며 2022년에는 태양광 대체에너지 발전시스템 설치와 고효율 설비 확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과 원단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여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계속 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동 내용은 해당 기업에서 제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ISSN 2671-4590

(27738)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충북혁신도시

  • 전화 : 043-880-5500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상담 : 1372(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
  • 등록번호 : 음성, 라00006 (변경일:2021.8.18.)
  • 발행인 : 소비자원 장덕진
  • 편집인 : 장덕진

COPYRIGHT©2022 KOREA CONSUMER AGENCY,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