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기업탐방

바른 소비를 위한 첫 걸음,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언택트, 초개인화, 지속가능한 소비에의 관심 등 코로나19로 우리의 소비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환경의 변화에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만한 핵심 키워드는 물론 소비자이겠지요? 여기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항상 소비자가 중심인 착한 기업,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CCM) 인증을 받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에 의한 기업이 되겠습니다!

DB손해보험(주)

“모든 업무는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눈높이에서부터 시작한다.” 저희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의견을 듣기위해 소비자평가단, 소비자정책위원회, 소비자권익보호심의위원회 등의 회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평가단의 경우 10여 년간 총 930여건의 소비자의 의견을 수집하였고 그 중 약 80%인 736건을 실질적으로 개선했어요. 기업의 경영활동에 소비자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에서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의 직원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쿠첸

저희 기업은 제품 기획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제품 출시 전, 개발 단계에서 소비자체험단을 모집하여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데요. 한 사례로, 젖병 소독기를 개발 할 당시 사용 후 눅눅한 느낌이 있고 문이 싱크대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한다는 의견이 있어 환기모드를 추가하고 받침대 높이를 개선하여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제품 출시 후에도 소비자의 소리를 한 번 더 듣는 ‘고객CARE 서비스’로 사후 관리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는데요. 작은 부분까지도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편리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씨제이이엔엠 오쇼핑부문

저희 기업은 홈쇼핑 특성상 수많은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화면에 소비자에게 가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입력하는 일을 사람이 직접 합니다. 꼼꼼하게 확인하고 또 확인하지만 오류가 생기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해 소비자가 불편함을 겪게 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저희는 2018년도부터 이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가격오류 예방 시스템을 구축했고 전년도와 대비하여 가격오류 관련 VOC를 35%나 감소시킨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소비자가 저희 상품을 구매하는 동안 불편함이 없는지 살피고 또 살펴서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이니까요.

부천도시공사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기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고객소통의 날’을 운영하고 있어요. 최근 주차난이 너무 심각하다는 의견이 다수 접수되어서 소비자의 불편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고심했답니다. 결국 부천시 내의 주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되면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것 있을 것 같아 우리 공사와 민간기업, 부천시가 협업해서 민관협력으로 공유주차플랫폼을 만들게 되었어요. 소비자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놓치지 않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우리 공사, 소비자중심경영 잘 실천하고 있지요?

(주)한국야쿠르트

저희는 소비자가 먹는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인 만큼 소비자와의 신뢰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09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이후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제품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제공해야겠다는 고민 끝에 프레시 매니저의 카트(코코(Cold&Cool, CoCo))에 냉장고 기능을 탑재하였고 뜨거운 한여름에도 신선한 유제품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현재 코코는 소비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3세대까지 진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중심인 기업을 위한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는?

아무나 주는 거 아니죠, 깐깐한 CCM 인증 심사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관리 등 총 4개 분야 40여개의 세부평가지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심사기준에 따라 깐깐하게 심사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인증심의위원회를 거친 후에 비로소 기업은 CCM 인증을 획득하게 됩니다.

CCM 인증유효기간은 2년, CCM 인증마크를 찾아라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인증유효기간인 2년 동안 ‘CCM 인증마크’를 기업의 상품·홍보물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CCM 인증마크는 우리가 자주 쓰는 상품에서 뿐만 아니라 은행, 백화점, 철도 등 우리 주변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어요.

CCM 인증마크

생활 속 CCM 인증마크

믿을 수 있는 법정인증제도, 엄격하게 관리해요

CCM 인증은 정부가 인증하는 법정인증제도인 만큼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는데요. 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관련 법 및 공정거래법 제19조, 제29조를 위반하여 시정명령 또는 과징금 부과처분을 받은 경우에는 인증을 신청 할 수가 없으니 정말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인증제도가 아닐까요?

CCM 인증 받은 기업, 혜택 가득

정부에서는 더 많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인증기업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대통령, 국무총리, 공정거래위원장 표창 등 우수기업에 대한 포상과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등 정부 평가 시 가점 부여를 비롯하여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소비자중심경영 모범사례를 함께 나누고, 함께 성장해요

또한, 인증기업은 CCM 인증 유지를 위해서 매년 정기교육에 참여해야 하는데요, 같은 업종의 다양한 인증기업의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소비자중심경영 모범사례를 나누면서 각 기업에 맞는 사례를 찾아내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증기업들은 함께 소비자중심경영 모범기업으로 성장해 나갑니다.

소비자가 CCM 인증제도를 더 많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서울도시가스(주)

소비자들이 상품과 선택할 때 우선순위로 CCM 인증마크를 확인했으면 좋겠어요. 서울도시가스는 지난 8월에 20만명의 소비자가 사용하고 있는 가스앱을 활용하여 CCM 인증마크를 찾아라 등 3가지 이벤트를 실시했어요. 소비자들이 생활 속 CCM 인증마크를 찾아보면서 좀 더 CCM 인증제도와 친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물론, 푸짐한 경품을 걸었던 것도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충분했지요. 소비자들이 CCM 인증기업의 다양한 이벤트 참여하셔서 인증제도와도 가까워지고 경품도 많이 받아 가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CCM 인증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할거예요.

공항철도(주)

CCM 인증에 대해 많은 소비자들이 알고는 있지만 더 많은 소비자들이 알아봐주면 반가울 것 같아요. 그래서 공항철도는 홈페이지는 물론 공항철도 14개 전 역사와 본사에 CCM 인증마크를 게시하고 있고요. 대외기관 캠페인 및 문화공연, SNS 등과 연계하여 CCM 이벤트를 실시해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CCM 인증제도를 알리는 노력도 하고 있답니다.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 CCM 인증마크를 볼 때마다 CCM 인증기업으로서 더욱 책임감도 느끼고, 소비자중심경영 실천의지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공항철도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 중 유일한 도시철도 기업이라 자랑스러워요.

서울도시가스 이벤트
공항철도 역사
CCM 캐릭터

CCM 인증기업은 물론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CCM 인증제도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히, CCM 인증제도가 소비자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캐릭터를 제작하였는데요. 소비자의 의견을 큰 귀로 듣고, 소비자 문제를 빠른 발로 신속하게 해결한다는 의미를 담아 CCM 마크를 안경으로 쓰고 있는 귀여운 쥐의 캐릭터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경쾌한 안무가 곁들여진 CCM 송 영상도 제작하였는데요. 이 영상으로 얼마 전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G버스에 광고도 했답니다. 이외에도 CCM 인증기업의 성공스토리 웹드라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자체, 인증기업 등 유관기관에 제공하고 있고요. 초성퀴즈 이벤트 등 대국민 이벤트도 개최하여 소비자에게 한 발짝 더 가까이 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상품·서비스 구입 시 CCM 인증마크 확인은 필수!

CCM 인증기업은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Listen), 문제는 신속하게 해결하고(Solve), 소비자와 적극 소통(Communicate)하는 소비자가 행복한(Smile) 기업입니다. 오늘부터 상품·서비스 구입 시 CCM 인증마크 확인은 필수! 꼭 기억해 주세요.

눈과 귀에 쏙쏙 들어오는 CCM 소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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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M 인증기업들의 다양한 소비자중심경영 활동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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