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M 기업탐방

편리함에 요금할인까지?
‘서울도시가스’만의 모바일 서비스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에는 새로운 주거형태인 아파트가 늘어났습니다. 자연스럽게 연탄을 사용하는 가정도 줄어들게 되었죠. ‘서울도시가스’는 우리나라 최초로 도시가스를 공급한 서울시영도시가스를 인수하여 설립되었는데요. 1987년부터 주택용, 영업용, 일반용, 산업용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환경보호와 함께 시민들의 편리한 생활을 열어나갔습니다. 특히 2014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받은 이래로 안전 관리와 고객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덕분에 2019년 CCM 인증 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 제도

  •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심사하는 인증제도
  •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법정인증제도로, 유효기간은 2년임.

100만 이상의 다운로드, 편리한 ‘가스앱’

서울도시가스는 소비자중심경영(CCM)을 극대화하고자, 도시가스 통합 플랫폼 ‘가스앱’을 운영 중인데요. 가스앱은 기존 청구서 발송 중심의 제한된 모바일 업무 범위를 벗어나, 요금 납부, 방문 예약, 챗봇 상담 등 통합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그 결과, 현재 100만 이상의 다운로드 기록과 약 5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죠.

사용법도 편리합니다. 가스앱에 도시가스 사용계약번호를 최초 1회 등록하면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요, 나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첫 화면에서 보여주는 ‘개인 홈화면’, 도시가스 요금 납부 마감일 같은 중요한 일정을 챙겨주는 ‘스마트 알림’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가스앱은 이런 차별화된 기능들을 인정받아 ‘2019 대한민국브랜드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애플 앱스토어 내 ‘오늘의 테마앱’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AI챗봇 시스템 ‘상담톡’으로 편리한 상담

가스앱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AI 챗봇 시스템 ‘상담톡’을 들 수 있는데요. AI 챗봇이 요금 조회, 미납 내역 조회, 요금 납부, 방문 예약 등 주요 고객 문의를 24시간 내내 응대합니다. 또한 AI가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민원 업무의 경우, 전문 상담사에게 즉시 연결해주기도 하죠. 이 외에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상담사 언어폭력 문제를 시스템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는데요. ‘욕설 및 업무 외 대화 차단 시스템’을 통해 상담사들의 감정 소진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상담톡’은 고객과 챗봇, 상담사 간의 누적된 데이터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향상되는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 확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서울도시가스는 가스앱을 통해 ‘마스크 지도’와 ‘비대면 자가 검침 기능’을 제공하며 현 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공적 마스크제가 실시될 당시, 앱 회원은 손쉽게 마스크 판매 정보를 알 수 있었고요, 대면 접촉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비대면 검침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죠. 이 캠페인을 통해 하루 동안에만 약 3,500명의 고객이 비대면 검침을 신청한 바 있습니다.

가스앱 마스크 지도 기능 비대면 자가 검침 기능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콘텐츠가 가득

가스앱에 접속하면 ‘라이프&’라는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요리 레시피, 생활 정보, 자산 관리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와 함께 환경이 중요한 시대에 발맞춰 ‘필(必)환경 실천 아카데미’ 섹션을 마련했는데요. 소비자들이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를 쉽고 재미있게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 중입니다. 특히, 한국에너지공단, 한국환경공단,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들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공공기관들이 가스앱을 주요 환경행정 홍보 채널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스비 걱정을 덜다, 모바일 요금 할인 혜택 ‘가스락’

서울도시가스의 모바일 가스요금 할인 혜택 서비스 ‘가스락’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가스락은 가스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국내 유일 모바일 잠금 화면 서비스인데요. 잠금 화면을 열거나 액션형 광고, 이벤트 등에 참여할 경우, 캐시가 적립되고요, 이렇게 적립한 캐시는 매달 지출되는 가스 요금 할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적립한 캐시를 선물할 수도 있고 1만 캐시 이상 적립 시 누구나 현금 전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서울도시가스 서비스 지역 외 거주 회원도 자유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캐시를 적립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

1잠금 화면을 밀어서 적립하기

2무료 충전소 개념인 ‘꿀 알바’에서 액션형 광고에 참여하고 적립하기

3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해 적립하기

적립된 캐시를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1익월 청구 할인이나 즉시 납부 할인 기능으로 가스 요금 할인받기

2친구나 지인에게 선물하기

31만 캐시 이상 적립 시 현금 전환 신청 가능

이처럼 가스락의 경우, 서비스 지역 외 거주 회원도 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만족이 높은데요. 서울도시가스는 현재 서비스 지역 사용자 중심의 가스앱 또한 지역 외 거주회원도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확장된 서비스를 준비 중입니다. 앞으로도 서울도시가스는 ‘가스앱’과 ‘가스락’을 통해 소비자 관점의, 소비자 중심의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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